"배움을 향한 열정"언제 어디서나 동부밑거름학교가 함께 하겠습니다.

동부밑거름학교

교육과정

> 동부밑거름학교 > 교육과정

  • 어머니 교실

    교육 목표
    한글을 배우고 익힘으로 글을 통하여 자아를 발견하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국어를 자유자재로 구사하며 사회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도록 한다 또한 각자 개인의 가치를 소중히 여김으로 활력을 얻고 그럼으로 이웃을 위해 베풂과 봉사의 삶도 살 수 있도록 한다.
    1한글교실
    시대적 상황으로 기회를 놓쳤던 한글교육을 통해 나를 되찾고 당당함과 자기 해방, 더불어 사는 관계인 공동체의 구성원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기초(새물내 반), 초급(해오름 반), 중급(징검다리 반), 고급반(그루터기 반), 작가반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영어교실
    실생활에 필요한 기초적인 영어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사회 참여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영어교실을 운영합니다.
    1교양교실
    실생활에 필요한 수의 개념부터 기초수학까지를 중심으로 해서 수학에 대한 부담을 떨쳐내고 정보화 시대에 발 맞춰 기초적인 컴퓨터 활용법을 익혀 자신감을 북돋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드리고자 합니다.
    1봉사모임
    소외된 우리의 이웃에게 따뜻한 사랑, 나눔 활동을 펼침으로 해서 결코 우리 모두는 각자가 아닌 그 각자가 한데 모여 커다란 하나의 울타리가 된다는 것을 인식하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나아가 우리 사회에 빛과 소금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매월 1회 봉사모임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1회 뚝섬 유원지 바자회를 통하여 수익금 전액을 이웃을 위해 기부하고 있습니다.
    어머니교실 운영
    어머니교실 운영
    누구와제도교육에서 소외된 분들 중 성인기초교육을 원하는 분.
    수업시간 및 횟수수업시간은 오전(10시~12시),?오후(2시~4시),?저녁(7시?30분~9시?30분)을 기본으로 합니다.
    각 수업횟수는 주1회에서?3회 실시합니다.(각 수업단위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교재동부 밑거름학교에 제작한 자체 교재, 교과부, 국평원교재
    회의매월?1회 어머니교실 교사회의를 통해 운영 전반에 대해 계획,?의논,?결정을 합니다.
    어머니교실 학사일정
    1. 해오름제
    2. 봄소풍
    3. 교사모꼬지
    4. 바자회
    5. 가을기행
    6. 동부 백일장?-?문집발간
    7. 동부하루주점
    8. 각 단계별 평가
    9. 동부인의 밤 행사 참여
  • 이주여성 한국어교실

    교육 목표
    국제결혼 또는 기타 다른 목적으로 한국에 들어온 이주여성들과 함께 한국 사회를 이해하고,주체성을 확립하며 기타 문제들을 함께 해결할 수 잇는 토대를 만들어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 건설에 목표를 둡니다.
    활동 내역
    - 한국어 수업 : 한국 사회에 대한 이해와 적응,?언어문제 때문에 겪는 피해를 최소화 하기위해 한국어 수업을 실시함
    - 공동체 및 문화활동
    - 상담
    이주여성 한국어교실 운영
    이주여성 한국어교실 운영
    누구와국제결혼 또는 기타 다른 목적으로 한국에 들어온 이주여성.
    학기각 학기는?1년제로 함.
    수업 요일 및 시간- 수업 요일?:?화,?목?(주?2회),?필요시 일요일 보충
    - 수업 시간?: 1교시?- 3:00~3:50, 2교시?- 4:00~4:50 (총?2시간)
    수준별테스트- 테스트를 통해 반편성.
    - 초기 반편성은 자원활동교사들과 함께 면담을 통해 결정
    교재초급?:?아름다운 한국어(중국어) 1-1,?여성가족부에서 나온 이주여성을 위한 한국어 초급 교재.
    중급?:?국제노동재단에서 나온 재미있는 한국어?1, 2권
  • 수업시간표

    수업시간표
동부밑거름